최종편집 : 2018-11-12 오후 03:10:55 회원가입 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사건/사고 교육 노동 환경 복지 여성 미디어 인물 사회일반 국회/정당 행정/지자체 외교/국방 정치일반 주식일반 부동산 생활경제 금융 취업/직장인 경제일반 생활정보 건강 공연/전시 여행/레저 음식/맛집 가정/육아 문화생활일반 정치 경제 문화 건강 칼럼일반 특집 기획기사 주간포토 포토갤러리 알림방 바지연 정책자료실 바지연 공개자료실 시민/단체자료실 보도자료실 자유게시판 회원사대표자방 종합자료실

전체기사

알림방

바지연 정책자료실

바지연 공개자료실

시민/단체자료실

보도자료실

자유게시판

회원사대표자방

종합자료실

뉴스 > 복지

+크기 | -작게 | 이메일 | 프린트

부유식물 대량번식, 썩어가는 영산강

논이나 연못에 사는 부레옥잠, 물배추, 개구리밥 등 번성
"사체들이 수질을 악화 시킬 것"

2017년 10월 12일(목) 09:51 [시민의소리]

 

↑↑ ㅇ

ⓒ 시민의소리


승촌보에서 상류방향으로 바라본 모습 10월 들어 영산강 승촌보 상류부터 구진포 일대까지 고인물에 사는 수생식물이 광범위하게 대량 번식하고 있어 수문 확대 개방이 시급하다.

현재 영산강 본류에는 부레옥잠, 물배추, 개구리밥, 좀개구리밥, 물개구리밥 등 논이나 연못 같은 고인물에 사는 부유식물들이 대량번식 중이다. 고인물에 사는 수생식물이 광범위하게 번성하는 것은 영산강이 흐르는 강으로서의 특징을 잃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승촌보는 9월 말부터, 지류에서 유입되었을 것으로 보이는 수생식물이 강 폭 가운데에서도 번성하는 모습이 드문드문 보이더니, 10월 초부터 광범위하게 번성했다. 지난 6월 1일부터 시행되고 있는 보 상시개방에서 제외된 승촌보 구간에서 보이는 특징이다.

죽산보 여건도 크게 다르지는 않았다. 나주대교, 영산포, 구진포 일대에도 부분적으로 대량 번성하고 있다. 녹조가 번성할 때와 같이 영산강 본류 수위 상승으로 정체된 영산천, 봉황천, 문평천 등 지류 하류에서도 이 식물들이 번성하고 있었다.

광주환경운동연합은 지난 11일 성명서를 통해 "부레옥잠 등 수생식물은 물을 정화시켜주는 기능을 하기도 한다. 그러나 기온이 더 떨어지면 사멸하게 되는데, 결국 이 사체들이 수질을 악화 시킬 수 있기 때문에, 수질에도 문제가 된다"고 경고했다.

이어 이들은 "한시적이고 부분적인 수문개방으로는 실질적인 수질 개선 등 하천 회복 효과를 내지 못하고 있다. 녹조문제는 여전하고, 하천 생물상마저 전형적인 호소 환경에서의 모습을 보이고 있다"면서 "환경부는 10월에 보 확대 개방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다. 수문을 열어서 물이 흐르는 강으로 회복시켜야 한다"고 강력히 강조했다.

김승원 시민기자기자
“이슈신문 시민의소리”
- Copyrights ⓒ시민의소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시민의소리 기사목록  |  기사제공 :

 

이전 페이지로

 

 

 최근 많이 본 뉴스

계곡면민의 날, 화합·발전의 ..

하나된 남과 북… 해남·북한 ..

▶제행무상 (諸行無常)

윤영일 의원, 고향발전 기부금..

2018 시민의 상…황재우 어린..

오르는 쌀값이 무서워?

전국체전 펜싱 박경두 금메달

포스코동우회 광양지회

광양112자전거봉사대-광양신문..

국제라이온스협회 광양•..

 이달의 인물 포터스

국제라이온스협회 전남동부지..
[광양신문]국제라이온스협회 전남동부지구(총재 조영일)가 지난 3일 망덕산과 배알도 수변공원 ..

중마동주민자치위원회, 완도 ..
[광양신문]중마동주민자치위원회(위원장 한기택)가 선진 견학 및 광양특산품 홍보를 위해 완도를..

"센쿡도시락 함께 드셔보시지 ..
[광양신문]인스타그램 팔로워'7만3000명'…전국적으로 인기 끌어 요즘 TV를 켜면 먹방(음식 먹는..

직장새마을전남협의회, 대봉 ..
[광양신문]직장새마을운동 전남협의회(회장 강철호)가 지난 3일 회원 60여명이 참가한 가운데 다..
바지연 공동 편집규약(안) 회원사현황 조직도 윤리강령 걸어온길 규제철페투쟁위원회 정관 개인정보취급방침 청소년보호정책   언론사 & 단체 신청
바른지역언론연대 / 우편번호 34186 주소: 대전광역시 유성구 대학로 28 홍인타워오피스텔 1201호 / 청소년보호책임자 : 모소영
이메일: paranbus@hanmail.net / 전화 : 010-2824-7871 / 팩스 : 070-4170-4411
사업자등록번호: 경기아00152. 본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요강을 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