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19-06-17 오후 05:01:18 회원가입 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사건/사고 교육 노동 환경 복지 여성 미디어 인물 사회일반 국회/정당 행정/지자체 외교/국방 정치일반 주식일반 부동산 생활경제 금융 취업/직장인 경제일반 생활정보 건강 공연/전시 여행/레저 음식/맛집 가정/육아 문화생활일반 정치 경제 문화 건강 칼럼일반 특집 기획기사 주간포토 포토갤러리 알림방 바지연 정책자료실 바지연 공개자료실 시민/단체자료실 보도자료실 자유게시판 회원사대표자방 종합자료실 뉴스 라이프 기획·특집 오피니언

전체기사

알림방

바지연 정책자료실

바지연 공개자료실

시민/단체자료실

보도자료실

자유게시판

회원사대표자방

종합자료실

뉴스 > 복지

+크기 | -작게 | 이메일 | 프린트

“책읽기를 생활화합시다”

책읽는 습관 위해 학교도서행사 다양, 쌍용도서관은‘시민독서릴레이’시작

2019년 05월 28일(화) 09:53 [충남시사신문]

 

천안봉서중학교(교장 신열호)가 5월16일부터 24일까지 세계 책의 날 행사를 가졌다. 이들은 학교 도서관에서 구병모 작가의 ‘위저드 베이커리’를 읽고 독서퀴즈를 내기도 하고 시화그리기, 책광고와 독서신문 만들기, 독후감쓰기대회 등을 진행했다. 이번 행사를 통해 학생들이 좀 더 책과 친해지길 바라는 마음에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한 것이다.

실제 ‘세계 책의 날’은 한달 전이니 지났어도 한참이 지났다. 국제연합전문기구인 국제연합 교육과학문화기구는 1995년부터 매년 4월23일을 ‘세계 책의 날’로 정해놓고 있다. 4월23일은 책을 구입하는 사람에게 꽃을 선물하는 스페인 카탈루냐 지방에서 유래된 날짜다.

하기사 이렇듯 ‘책의 날’을 정한 것은 책을 가까이 하자는데 있다. 365일 책의 날이어도 문제될 건 없다는 이야기다. 특히 자라나는 학생들에게는 책읽는 습관이 얼마나 중요한지 모르는 사람이 있을까.

삼은초등학교는 지난 27일 4학년을 대상으로 독서멘토링 수업을 가졌다. 충남교육청 평생교육원에서 주관한 수업으로, 학생들에게 창의적이고 활발한 독서활동 기회를 제공하고자 계획됐다. 프로그램으로는 동시낭독의 즐거움 느끼기, 모방시 쓰기, 미니동시집 만들기 등이 있었다.

미죽초등학교는 5월20일부터 25일까지 ‘미죽인문학 독서교육주간’을 운영했다. ‘온책읽기’를 활용한 학년별 독서활동 프로그램을 운영하기도 하고, 학생독서동아리 ‘책꾸미’의 도서관 독서이벤트, 독서마술공연 관람 등 풍성한 인문독서교육을 진행했다.

또한 수신초등학교는 27일 ‘사제동행 도서관 활용수업’을 가졌다. 이 수업은 도서관 활용 예절교육부터 맞춤형 독서활동, 신간도서 구입 등 다채로운 도서행사를 통해 올바른 독서습관과 인생을 바르게 살아가는 가치교육을 배울 수 있게 된다.

2017년 국민독서실태조사에서 우리나라 성인 10명중에 2명은 1년 동안 책을 한 권도 읽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책을 읽지 않는 이유로 성인은 ‘시간이 없기 때문’이라는 대답이 높고, 학생은 ‘책읽기가 싫거나 습관이 안돼서’라고 했다. 인터넷 게임 등을 하느라 시간이 없다는 대답도 적지 않았다.

천안은 도서관 시설이 나쁘지 않다. 몇몇 큰 도서관 외에도 곳곳에 작은 도서관이 자리잡고 있다. 학교마다 도서관이 있으며, 요즘은 북카페를 통해서도 책을 읽을 기회가 높다.

천안 쌍용도서관은 지난 27일부터 ‘2019 시민독서릴레이’를 시작했다. 시민들은 연령별로 선정된 올해의 책을 함께 읽고 토론하며 책으로 하나 되는 계기를 갖자는 것. 선정된 도서는 관내 11개 공공도서관과 작은 도서관 등에 비치된다.
<김학수 기자>

충남시사기자 cakcr5001@naver.com
“”
- Copyrights ⓒ충남시사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충남시사신문 기사목록  |  기사제공 : 충남시사신문

 

이전 페이지로

 

 

 최근 많이 본 뉴스

경관저해·환경오염 막고 마을..

해남하면 생각나는 것

힘찬 새출발 다짐 '해남군민의..

에-말이요

베니키아칼튼호텔 김현태 회장..

화산면 밑반찬 나누며 이웃사..

푸드플랜 수행 적임자는

뮤지컬로 어린이들 올바른 식..

농업기술센터 학교 4-H회 지원

가수 한여름, 경주월드 전속모..

 이달의 인물 포터스

<인터뷰> 이호군 해남군 지역..
[해남신문]"군민들 보듬어주는 역할 하겠다" - 지역에 어떤 복지 정책을 펼쳐야 한다고 생각하는..

통일
[해남신문]드 높은 하늘은 저리 푸른데한 민족끼리 분단의 아픔은하늘처럼 시리다같은 말 같은 ..

[고전칼럽] 대의멸친(大義滅親..
[광양신문]나라나 민족에 큰 도움이 된다면 부모나 형제의 정(情)도 돌아보지 않고 벌을 가(加)..

[스마트폰 즐기기 96] 뱅크 샐..
[광양신문]스마트폰이라는 기기가 이 세상에 태어나면서 우리의 삶은 편리해지기 시작했다. 아침..
바지연 공동 편집규약(안) 회원사현황 조직도 윤리강령 걸어온길 규제철페투쟁위원회 정관 개인정보취급방침 청소년보호정책   언론사 & 단체 신청
바른지역언론연대 / 우편번호 34186 주소: 대전광역시 유성구 대학로 28 홍인타워오피스텔 1201호 / 청소년보호책임자 : 모소영
이메일: paranbus@hanmail.net / 전화 : 010-2824-7871 / 팩스 : 070-4170-4411
사업자등록번호: 경기아00152. 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요강을 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