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18-05-25 오전 11:32:03 회원가입 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사건/사고 교육 노동 환경 복지 여성 미디어 인물 사회일반 국회/정당 행정/지자체 외교/국방 정치일반 주식일반 부동산 생활경제 금융 취업/직장인 경제일반 생활정보 건강 공연/전시 여행/레저 음식/맛집 가정/육아 문화생활일반 정치 경제 문화 건강 칼럼일반 특집 기획기사 주간포토 포토갤러리 알림방 바지연 정책자료실 바지연 공개자료실 시민/단체자료실 보도자료실 자유게시판 회원사대표자방 종합자료실

전체기사

알림방

바지연 정책자료실

바지연 공개자료실

시민/단체자료실

보도자료실

자유게시판

회원사대표자방

종합자료실

뉴스 > 문화생활일반

+크기 | -작게 | 이메일 | 프린트

방아깨비는 방아 찧는 선수!

곤충박사 박승규의 곤충 이야기<16>

0000년 00월 00일(화) 16:55 [홍주일보]

 

ⓒ 홍주일보


↑↑ ①방아깨비 뒷다리 근육 모습. ②주사전자현미경 사진 모습

ⓒ 홍주일보


↑↑ ①방아깨비 운동 아래쪽. ②방아깨비 운동 수평. ③방아깨비 운동 위쪽.

ⓒ 홍주일보


↑↑ 메뚜기 목 곤충의 다리 근육 움직임 모습.

ⓒ 홍주일보


↑↑ ①관절이 1자로 오므린 모습. ②관절을 펼친 모습(앞). ③관절을 펼친 모습(뒤).

ⓒ 홍주일보


↑↑ ①뒷다리 돌기. ②다리 끝(발톱). ③굽힌 관절.

ⓒ 홍주일보


어린 시절을 시골에서 보낸 어른들은 누구나 한번쯤은 방아깨비를 잡아서 엄지와 검지로 긴 다리를 잡고 방아 찧는 모습을 보면서 즐거워 한 경험을 가지고 있을 것이다. 필자도 방아깨비의 유난히 긴 뒷다리를 잡고 친구들과 방아 찧기 놀이를 한 즐거운 경험을 가지고 있다.

방아깨비의 긴 뒷다리를 잡고 있으면 방아깨비는 스스로 몸을 아래, 위로 움직이며 방아를 찧는 동작을 반복한다. 방아깨비의 이런 모습을 보면서 필자는 어린 시절에 "아침방아 찧어라, 저녁방아 찧어라!" 하고 노래를 부르면 방아깨비는 더 힘차게 방아를 찧었던 기억이 새롭다. 이렇게 방아를 잘 찧는 방아깨비는 절지동물로 메뚜기 과에 속하며 벼과식물이 자라는 곳에서 잘 서식하면서 알, 애벌레, 성충의 시기를 보낸다. 이렇게 방아깨비나 메뚜기와 같이 번데기 시기를 보내지 않는 곤충을 불완전변태를 하는 곤충이라고도 한다.

①방아깨비 뒷다리 근육 모습.                ②주사전자현미경 사진 모습 뒷다리가 유난히 긴 방아깨비는 다른 곤충에 비해 뒷다리가 튼튼하고 관절이 부드러우며 앞다리, 가운데 다리, 뒷다리 길이의 비가 약 1 : 1.7 : 3.83으로 메뚜기나 귀뚜라미에 비하여 훨씬 길어서 행동이 느려 어린 친구들에게 잘 잡혀 예나 지금이나 어린이들의 놀이 도구가 되기도 한다. 방아깨비가 방아를 잘 찧는 원인을 몇 가지로 나누어 분석한 결과 방아깨비 뒷 다리의 경절부위를 잡아야 몸체에 붙은 퇴절 부위가 움직이며, 이때 몸체와 같이 뒷다리의 관절부위가 상, 하로 잘 움직일 수 있다. 경절부위 윗쪽을 잡으면 방아깨비의 몸길이가 유난히 길어 자신의 몸을 움직이지 못하게 되는 것이다.

①방아깨비 운동 아래쪽.         ②방아깨비 운동 수평.          ③방아깨비 운동 위쪽. 상, 하로 움직이는 모습은 뒷다리의 관절부위를 축으로 앞다리와 가운데 다리는 펼치고, 퇴절 부위는 몸체에 붙인 상태로 , 상하로 움직이며 뛰어오르듯이 방아를 찧는다. 그렇다면 뒷다리를 손으로 잡지 않으면 어떻게 될까? 방아깨비는 뒷다리의 경절 부위를 퇴절 부위 쪽으로 잡아당겨 퇴절 부위와 함께 경절 부위를 구부렸다가 펼치면서 힘을 얻어 몸체를 앞으로 이동하는 동작을 반복한다. 방아깨비와 같이 상, 하 운동을 잘 하는지 메뚜기와 귀뚜라미의 다리 구조를 분석해 보면 이들 곤충은 방아깨비에 비하여 뒷다리가 짧으며, 튼튼하지 못하여 몸체를 들어 올리는데 힘이 들어 방아를 찧지 못하였다. 즉 방아깨비의 뒷다리처럼 길어야 몸의 균형을 잡고 방아를 찧을 수 있는 것이다.

이처럼 뒷다리의 길이가 짧은 것보다 긴 것이 오므렸다가 펼 때 힘이 적게 들어 유리하여 상, 하 운동이 자유롭기도 하지만 방아깨비 뒷다리 근육의 움직임을 분석해 보면 펴짐근(위쪽근육)은 퇴절과 경절부위를 펴지게 하며, 굽힘근(아래쪽 근육)은 퇴절과 경절 부위를 오므라들게 하여 상, 하 운동이 매우 활발하게 진행되었으며 이런 방아깨비는 경절 부위를 손으로 잡지 않으면 퇴절의 근육에 의하여 경절 부위가 움직이는데, 경절부위를 손으로 잡으면 퇴절부위 펴짐 근육의 힘에 의한 반작용으로 퇴절부위가 상하로 움직여 방아를 찧는다. 그렇다면 뒷다리의 펴짐 근과 굽힘 근은 어떤 관계가 있을까?

①관절이 1자로 오므린 모습.       ②관절을 펼친 모습(앞).          ③관절을 펼친 모습(뒤). 방아깨비 뒷다리의 근육은 펴짐 근이 당겨지면 굽힘 근은 오므라들고, 굽힘 근이 당겨지면 펴짐 근은 오므라들어 다리의 움직임이 자유롭게 진행되었다. 방아깨비는 뒷다리의 길이가 길기 때문에 오므렸다가 펼 때 힘이 적게 들어 방아를 찧는데 유리하였고 퇴절부위의 근육은 펴짐 근이 잘 발달되어 미는 힘이 세게 작용하는데, 경절부위를 잡고 있어서 경절부위가 움직이지 못하기 때문에 퇴절 부위 펴짐 근의 힘에 의한 반작용으로 방아를 찧는 모습을 관찰 할 수 있었다.

①뒷다리 돌기.             ②다리 끝(발톱).             ③굽힌 관절. 방아깨비 뒷다리의 근육은 오므릴 때 보다 오므렸다가 펼 때 더 큰 힘이 작용하였으며 뒷다리의 근육이 늘어난 길이가 길수록, 근육의 양이 많을수록 더 큰 힘을 얻어 뛰어오르거나 방아를 찧는데 유리한 구조로 되어 있다. 방아 찧기에 유리한 구조로 된 방아깨비는 다리가 유난히 길어 사람들의 눈에 쉽게 띄기도 하고 움직임이 느려 어린이들에게 잡히게 되고 마침내는 재미있는 놀이 도구가 되기도 하지만 안타까운 것은 방아깨비와 같은 곤충을 잘 가지고 논 후에는 잔인하게 몸을 해체 해 버리고는 뒤도 돌아보지 않는 잔인한 세대가 바로 초등학교, 중학교 학생 세대라는 것을 어른들은 관심조차 보이지 않는 것이 사실이다.

올 여름 들판에 나가 혹시 방아깨비를 잡게 되면 방아 찧기 놀이를 한 후 꼭 자연에 돌려주기를 기대한다.

박승규 주민기자<내포곤충학교>

박승규 전문기자기자 hjn@hjn24.com
“ ⊙사시(社是)=”
- Copyrights ⓒ홍주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홍주일보 기사목록  |  기사제공 :

 

이전 페이지로

 

 

 최근 많이 본 뉴스

春興(춘흥)

미세먼지 대책 작은 것부터 시..

꾸며진 신화

김문호 향우 부천시장 출마

해남 차(茶)의 도리를 묻는다

▶구정기신의 어종정호 하유 ..

선거에 임하는 후보자에게 提..

어르신 건강체조 어울 마당

"달리면 기분이 좋아요" 육상 ..

속초 대형건축물 건립 주춤 속..

 이달의 인물 포터스

축사 여름철 고온 예방 사전 ..
[해남신문]해남군이 여름철 고온으로 인한 가축의 스트레스와 전염병 예방을 위해 축사 환풍기 ..

최재희 도의원 예비후보, 홍보..
[해남신문]최재희(민주평화당) 전남도의원 선거 해남군 제1선거구 예비후보가 지난 15일 유권자..

화원면, 청무화과 설명회 열어
[해남신문]화원면사무소는 지난 10일 면사무소 2층 회의실에서 무화과 농가를 비롯해 100여명의 ..
'향우신조 제1항'은 유효한가?..
[해남신문]6·13 지방선거를 앞두고 고향을 아끼고 사랑하는 광주 향우 4분(정철웅·윤목현·임..
바지연 공동 편집규약(안) 회원사현황 조직도 윤리강령 걸어온길 규제철페투쟁위원회 정관 개인정보취급방침 청소년보호정책   언론사 & 단체 신청
바른지역언론연대 / 우편번호 34186 주소: 대전광역시 유성구 대학로 28 홍인타워오피스텔 1201호 / 청소년보호책임자 : 모소영
이메일: paranbus@hanmail.net / 전화 : 010-2824-7871 / 팩스 : 070-4170-4411
사업자등록번호: 경기아00152. 본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요강을 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