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18-05-25 오전 11:32:03 회원가입 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사건/사고 교육 노동 환경 복지 여성 미디어 인물 사회일반 국회/정당 행정/지자체 외교/국방 정치일반 주식일반 부동산 생활경제 금융 취업/직장인 경제일반 생활정보 건강 공연/전시 여행/레저 음식/맛집 가정/육아 문화생활일반 정치 경제 문화 건강 칼럼일반 특집 기획기사 주간포토 포토갤러리 알림방 바지연 정책자료실 바지연 공개자료실 시민/단체자료실 보도자료실 자유게시판 회원사대표자방 종합자료실

전체기사

알림방

바지연 정책자료실

바지연 공개자료실

시민/단체자료실

보도자료실

자유게시판

회원사대표자방

종합자료실

뉴스 > 문화

+크기 | -작게 | 이메일 | 프린트

고려 현종과 사천의 인연, 축제로 재조명

정동면 18일 대산마을서 고려현종대왕제 연다
제례봉행·부자상봉길 걷기대회·주민화합대잔치

2017년 11월 14일(화) 08:50 [뉴스사천]

 

↑↑ 오는 18일 정동면 대산마을에서 고려현종대왕제가 열린다. 사진은 지난해 행사 모습. (사진=뉴스사천DB)

ⓒ 뉴스사천


고려현종 부자상봉축제에서 이름을 바꾼 2017 고려현종대왕제가 18일 오전 9시30분부터 사천시 정동면 대산마을 일원에서 열린다.

이 축제는 고려 제8대 임금 현종이 유년시절을 보낸 정동면 대산마을 소재 '배방사'와 지금의 사남면 능화마을로 유배되어 살던 그의 아버지 욱(안종)과의 부자간 만남을 재조명하기 위해 3년 전부터 열리고 있다.

고려현종대왕제 추진위원회(위원장 이관우)는 이날 사천에서 어린 시절을 난 고려 현종의 덕을 기리는 저례를 봉행하고, 부자상봉길 걷기대회를 연다. 정동면민들은 대산마을에서 옛 배방사지를 돌아 다시 행사장까지 돌아오는 4km 구간의 부자상봉길을 걸으며 가을 정취를 만끽할 예정이다. 추진위는 행사에 참가한 면민들을 위해 중식을 제공하고, 오후 3시까지 주민 화합의 장을 열 예정이다.

이관우 추진위원장은 "역사적 고증을 바탕으로 부자상봉 벽화관람과 부자상봉길 걷기대회, 특히 우리고장 특산물인 단감 홍보 행사 등 더욱 내실 있는 축제로 거듭날 수 있도록 준비했다"며 "많은 분들이 함께 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사천시는 고려 현종에 얽힌 역사적 사실을 널리 알리기 위해 다양한 사업을 추진 중에 있다. 부자간 비운의 상봉 고갯길인 고자봉과 안종능지, 배방사지를 잇는 총 10km 구간에 고려현종 부자상봉길을 조성하고 있다. 현재 스토리 안내판, 마을 표지석, 고자봉 정자, 포토존, 벽화 등을 설치한 상태다.

시는 고려 현종이 유년시절 머물렀다는 배방사지를 복원 종합정비하고 사천시 역사교육 장소 활용은 물론 부자상봉길과 연계한 역사관광상품으로 개발하는 계획이다. 이에 '배방사지 종합정비계획 수립 용역'도 진행하고 있다.

사천의 대표 극단 장자번덕도 최근 가무악극 '와룡산의 작은뱀' 공연을 사천시문화예술회관 대공연장 무대에 올렸다. 공민왕이 호출한 고려 현종 이야기를 중심으로, 지역의 역사와 문화, 인물을 자연스레 녹여냈다.

올해 5월 22일 사남면 능화마을에서는 제1회 귀룡제와 함께하는 능화마을 큰잔치를 열기도 했었다. 고려 현종의 아버지 안종(왕욱)의 묘를 능화마을(귀룡동)에서 개경으로 이장한 지 1000년이 되는 해의 의미를 살린 것. 능화마을에서는 '안종이 품은 능화봉, 천년의 숨결을 잇다'라는 주제로 안종(왕욱) 추모제례를 봉행하고, 주민화합 한마당을 열었다.

현종과 사천의 인연은?

고려 8대 왕 현종의 아버지 왕욱(王郁)이 5대 왕 경종이 세상을 떠난 뒤 그의 비 헌정왕후와 사통한 죄로 사천으로 유배 온 사건이 있었다. 출산 과정에서 왕후가 죽자 6대 왕 성종은 욱의 아들 순(詢)을 아버지가 있는 사천으로 보낸다. 하지만 아비와 아들을 서로 떨어져 있게 했다.

아비는 귀룡동에 아들은 배방사에 머물렀다. 왕욱은 아들을 만나기 위해 5년째 왕복했다. 그리고 돌아갈 땐 꼭 산마루에서 멀리 아들이 있는 배방사를 바라보며 눈물지었다는 이야기가 전해진다. 그 고갯마루를 고자치(顧子峙)라 부르고 고개 아랫마을을 고자실이라 불렀다. 고자치는 정동면 고자실(지금의 학촌)마을과 사남면 능화마을을 잇는다. 사천시사에는 귀룡동이 사남면 화전리나 우천리, 배방사는 정동면 장산리에 있다고 설명하고 있다.

불행히도 왕욱은 오래지 않아 세상을 떠났다. 하지만 그의 지극정성이 하늘에 닿았는지 아들 순은 8대 왕(현종)에 오르게 된다. 현종은 그가 어린 시절을 보냈던 사천현을 격상시켜 사주(泗州)라 이름지었고, 이로 인해 사천은 '풍패지향(豊沛之鄕, 왕조의 본향)'이란 별칭을 얻게 됐다.


강무성 기자 museong@news4000.com

강무성기자
“유쾌한 소통”
- Copyrights ⓒ뉴스사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뉴스사천 기사목록  |  기사제공 : 뉴스사천

 

이전 페이지로

 

 

 최근 많이 본 뉴스

春興(춘흥)

미세먼지 대책 작은 것부터 시..

꾸며진 신화

김문호 향우 부천시장 출마

해남 차(茶)의 도리를 묻는다

▶구정기신의 어종정호 하유 ..

선거에 임하는 후보자에게 提..

"달리면 기분이 좋아요" 육상 ..

어르신 건강체조 어울 마당

속초 대형건축물 건립 주춤 속..

 이달의 인물 포터스

축사 여름철 고온 예방 사전 ..
[해남신문]해남군이 여름철 고온으로 인한 가축의 스트레스와 전염병 예방을 위해 축사 환풍기 ..

최재희 도의원 예비후보, 홍보..
[해남신문]최재희(민주평화당) 전남도의원 선거 해남군 제1선거구 예비후보가 지난 15일 유권자..

화원면, 청무화과 설명회 열어
[해남신문]화원면사무소는 지난 10일 면사무소 2층 회의실에서 무화과 농가를 비롯해 100여명의 ..
'향우신조 제1항'은 유효한가?..
[해남신문]6·13 지방선거를 앞두고 고향을 아끼고 사랑하는 광주 향우 4분(정철웅·윤목현·임..
바지연 공동 편집규약(안) 회원사현황 조직도 윤리강령 걸어온길 규제철페투쟁위원회 정관 개인정보취급방침 청소년보호정책   언론사 & 단체 신청
바른지역언론연대 / 우편번호 34186 주소: 대전광역시 유성구 대학로 28 홍인타워오피스텔 1201호 / 청소년보호책임자 : 모소영
이메일: paranbus@hanmail.net / 전화 : 010-2824-7871 / 팩스 : 070-4170-4411
사업자등록번호: 경기아00152. 본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요강을 준